공부해야할 때

독일 교환학생은 어떤 유심을 이용할까? 본문

교환학생 in Germany /교환학생

독일 교환학생은 어떤 유심을 이용할까?

Wooniie 2020. 1. 1. 05:05
반응형

2019년도 2학기 복학을 하고 나서 거의 1년 반 만에 듣는 한국 수업에 적응하느라,,, 프로젝트하느라,,, 시간만 가는데 어느새 벌써 2020년 1월 1일이 되었습니다. 사실 지금 프랑스 파리에 있어서 2019년 12월 31일이긴 하지만... 여하튼! 오랜만에 가족들과 유럽여행을 하면서 그리웠던 울름도 가보고 파리에서 친구들과 다녔던 거리를 가족들과 걸으며 여행을 만끽하고 있는데요...!!

갑자기 블로그 글을 생각하던중.. "아 내가 교환학생 준비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 중에 통신사/핸드폰 요금에 대해서 글을 썼나?"라는 게 문득 떠올랐습니다. (여행 때 쓰려고 오투심을 샀는데 영국 유심이라 독일에서 3g로 터져서 화나서 쓰는 거 아님..)

제가 교환학생을 준비하면서 가장! 가 아아아 장 걱정이 많이 되었던 부분 중에 하나가 이 통신요금이었는데요.. 사실 낯선 타지에 혼자 떨어져도 핸드폰 하나만 있으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기에 그만큼 걱정되는 주제였습니다.

파견교 담당자한테도 여러 번 물어보고.. 또 도착해서도 바로 통신사부터 찾아다녔는데요...

일단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면 현지 유심을 구매하는 게 쉽지 않다!입니다.. ㅠㅠㅠㅠ

제가 도착한 울름, 독일에는 많은 통신사들이 있습니다. 메이저 통신사인 Vodafone, T-mobile, O2 등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알디 같은 것 도 있죠..!

일단 제가 먼저 시도한 건 프랑크푸르트 역 근처 DM에서 산 T-mobile이었습니다. 25유로를 주고 구매를 했는데 결국 활성화를 못 시키고 버리고 말았어요... 이걸 활성화시키려면 먼저 해당 직원과 영상통화를 하면서 여권을 보여주는 등 복잡한 절차가 많더라고요..
심지어 울름에서 버디가 도와줬는데도 활성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ㅠㅠ

그래서 울름에 있는 Vodafone을 갔는데... 글쎄... 거주등록증을 가져오라는 겁니다... 이게 법이 바뀌어서 유심을 구매하려고 하면 무조건 거주자 등록증이 필요하대요... (더 이상한 건 가족이 유럽에 왔을 때 드레스덴에서 아무런 증명 없이 똑같은 유심을 구매했다는 겁니다..)

하지만 거주자 등록증은 도착하고 3~4일 이내에 발급을 받게 되니... 정말 미치는 줄 알았습니다 ㅠㅠ

여하튼 그렇게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이용하고 학교와 집만 왔다 갔다 하면서 지내다가 마침내 Vodafone으로 개통을 했습니다.

이제부터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통화 잔량 확인, 데이터 잔량 확인, 데이터 충전 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대부분의 교환학생분들이 구매하는 유심은 Prepaid심카드입니다. 말에서도 볼 수 있듯이 먼저 요금을 지불하고 그 돈으로 데이터나 음성통화 시간을 구매하는 것이죠.
물론 달마다 내는 돈에 따라서 주어지는 데이터의 양도 달라집니다.

저는 이 방법을 몰라서 고민 고민하다가 결국 어플을 설치했습니다...

아이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Mein Vodafone이라는 어플을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다만 이게 독일 어플이라 앱스토어 계정이 독일 계정 이어야 해요.. 우리에겐 독일학교 웹메일이 있으니 그걸로 독일 계정을 하나 새로 만들면 되겠죠?? (이렇게 만들어진 계정은 학교 웹메일이 지워져도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우리도 Spotify를 써보자고요!)

보다폰 유심을 충전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어플을 이용하는 편리한 방법.
2. 은행 ATM에서 충전하는 다소 귀찮은 방법.


2번인 은행 ATM에서 충전하는 방법은 따로 제가 사진을 찍어놓진 않았지만 ATM에서 핸드폰 모양을 누르고 자신의 번호를 입력한 뒤
돈을 넣으면 그만큼의 돈이 충전이 됩니다.

이렇게 충전된 금액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구매할 수 있는 거죠!

이제 1번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건 어플만 설치하고 조금만 해보면 쉽게 이해를 하실 수 있어요!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시키면 나오는 초기화면입니다. 만약 로그인을 하라 뭐 이런 말이 나오면 와이파이 말고 데이터로 들어가 보세요!
확실하진 않지만 자기 번호로 들어간다(?) 이런 식으로 로그인을 하는 식인 것 같더라고요

메인 화면입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Daten in DE und EU는 독일과 유럽 내에서의 잔여 데이터를 알려줍니다. 저는 2.5GB를 모두 사용해서 0MB네요 ㅠㅠ

참고로 독일에서 구입한 유심으로 독일 외 지역에서 사용하시려면 데이터로밍을 켜주셔야 합니다. 그래도 데이터는 동일하게 소모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단 스위스는 무진장 빠르게 달거나 사용이 안되십니다 ㅠㅠ 영국은 아직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020년 1월 기준)



그다음으로 보이는 화면은 잔여 통화량입니다. 저는 살면서 독일 번호로 통화한 적이 거어어어의 없습니다. 거의 다 와츠앱 통화 한국으로 치면 보이스톡을 사용하더라고요

이제 충전방식과 요금제(?) 데이터 옵션을 알려드릴게요!

매인 메뉴에서 Mein Tarif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여기서 옆으로 넘겨주거나Internetoptionen(인터넷 옵션)을 선택하시면 다양한 인터넷 옵션이 나옵니다.

2기가에 약 10유로 하는 것, 약 6유로에 800메가 등등... 여기서 원하는 옵션을 누르고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CallYa Smartphone Special이라고 보이는 게 요금제 같은 건데 28일 동안 9.99유로가 정기적으로 결제되며
이때 요금은 충전되어있는 금액에서 차감이 됩니다. 따라서 매달 약 10유로는 꾸준히 충전이 되어 있어야 하는 것 이죠!

만약 충전이 안되어있으면 사용을 아예 못해요 ㅠㅠ

밑에 있는 Aufladen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5유로뷰터 50유로까지 다양한 옵션이 있는데 이때 결제는 카드번호만 넣어주면 되고요 카드는 어떤 카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처음에 구매하고 충전하실 땐 낯설고 어렵지만 하다 보면 매우 편하게 느껴지실 거예요!!

참고로 한번 충전한 데이터 옵션은 해당 달에는 다시 한번 충전을 못하니 이점 주의하시고요!

이렇게 오늘도 설명충이 되어버렸는데요... 궁금하신 거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Comments